교육

느린 아이 자극 주기 : 발달이 느린 아이

heyini 2024. 7. 25. 08:39
반응형

느린 아이는?

우리 주변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많은 발달이 느린 아이들이 있습니다. 운동발달이 늦거나 언어발달이 늦거나 신체발달이 늦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우리는 색안경을 끼고 보기도 하고 안쓰러워하기도 합니다. 그런 아이가 내 가족이라면 상홍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포기 할 수도 있지만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을 보고 찾거나 유튜브를 보고 찾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의 특성에 따라 자극을 수 있는 방법과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체발달이 늦은 아이는 성장속도가 늦거나 기질적인 문제로 인하여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운동발달이 늦은 아이는 기질적으로 문제가 없어도 기능적인 문제로 인하여 대근육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입니다. 대근육발달이 늦은 경우 소근육 발달이 늦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 대체로 말을 하지 않았을 때 늦다고 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심부름 등을 시켰을 때 반응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언어발달이 늦은 경우에는 기질적, 기능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아가 늦을 수 있는 이유

영유아의 경우 여러 특별한 사정으로 인하여 중환자실에서 자신의 일생을 시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짧은 기간 인큐베이터에서 생활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랜 시간 인큐베이터에서 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상황 모두 자녀가 성장을 하였을 때 예민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의 의지와 관계 없이 기계소리를 들어야했고, 주사를 맞아야 했기때문이며 이를 아이는 모르는 상태에서 노출이 되었고 이를 모두 소리와 같은 감각으로 느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하여 구강이 예민해져서 말을 하기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고 활동 시에 두려움을 느끼고 소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원래 그래요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기질적으로 그러한 모습을 보일 수도 있지만 이를 조기에 개입하여 완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감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

신체적으로 예민한 아이는 양치시키기에도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부모님이 포기를 하실 수도 있고 아이를 강제적으로 잡은 후 양치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강제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는 부드럽게 만져주기 입니다. 베이비 마사지와 같이 아이의 몸을 부드럽게 만져주시면서 근육의 이완과 감각의 예민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목, 어깨 부위에 닿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아이들의 경우 손끝, 발끝에서부터 마사지를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아이가 싫어하는 부위인 목과 어깨로 올라가야 합니다. 한번에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 하루 시도하여 아이의 몸이 준비가 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등으로 올라가는 마사지도 동일하게 천천히 자극을 주어 진행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신체 운동 알려주기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직접적인 신체 운동은 목욕과 물놀이 입니다. 공놀이나 자전거 타기도 좋지만 부모님과 함께 했을 때 많은 힘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할 수 있는 것은 물이라는 매개체를 사용하였을 때 입니다. 미온수의 물 속에서 아이의 팔과 다리를 만져 줄 수 있으며 아이가 물에 떠 있는 장난감을 잡으려고 시도를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몸을 스스로 움직이기도 하기 때문에 같이 놀이를 하면서 할 수 있는 일종의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발달이 느린 아이는 모든 일상이 공부가 될 수 있고 새로운 시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먼저 준비하는 조기 교육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걷기를 연습시키는 방법에는 아이의 다리 힘이 아이가 섰을 때 지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져주는 것도 자극이 될 수 있지만 아이가 앉아서 바닥을 콩콩 건드려보는 것도 발바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잦은 보행기 사용은 추천하지 앉지만 아이가 보행기에 앉아서 발바닥으로 바닥을 밀어 보는 등의 힘을 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행기 사용 시 아이가 앉을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전제로 진행을 하셔야 하며 앞으로 쏠리게 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걷기를 알려주실 때 아이의 팔이나 손을 잡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보다는 아이의 겨드랑이 사이에 손을 넣고 아이의 높이 맞춰서 걷기를 해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이의 힘으로 걸어야 하며 팔을 위로 당기게 되면 좋지 않은 느낌으로 인해 아이가 시도를 하는 빈도가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조기교육의 이유는?

발달이 느린 아이는 다른 아이에 비해 감각적나 활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가 늦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이른 시기에, 좀 더 많은 것을 교육 받아야 합니다. 교육을 받아도 다른 아이들에 비해 늦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늦다 하더라고 가정에서 진행되는 조기 교육은 추후 아이가 성장을 했을 때에는 느리지 않고 따라 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이나 발달센터에서는 자녀의 사회생활이라면 가정은 아이의 주 생활 공간입니다. 밖에서 많이 했으니 집에서는 쉬어야지 라고 생각하시면 밖에서만 할 수 있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과 발달센터에서 했던 것을 가정에서는 좀 더 쉬운 방법으로 함께 해주시면 아이는 좀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