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영역 :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언어 영역은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으로 크게 3가지 또는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형태론으로 4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언어의 의미론이란 말의 의미와 가장 관련이 깊은 영역으로 말의 이해 및 말의 내용에 관한 것입니다. 이 영역은 문장의 구성적인 요소인 낱말이나 의미 관계를 이해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의미론은 낱말이나 어휘 외에 문장에 내포된 낱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의미적인 관계도 포함이 됩니다. 구문론은 말의 언어학적 구조와 관련이 깊으며 형태소 및 낱말의 나열 및 통합으로 구, 절, 문장 등을 이루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즉, 문장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용론은 실제 상황적 문맥에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에 사용되는 말의 기능을 의미하며 말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듣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듣는 사람에게는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형태론은 형태소라는 의미를 가지는 언어 단위 중 가장 작은 언어 단위를 분석하고 형태소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것입니다. 아동언어장애의 각 영역에 따른 결함은 의사소통 및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이를 분석하여 조기 개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미론의 결함
의미론에 결함을 보이는 경우 단어의 뜻이 은유적으로 쓰일 때 이를 이해하지 못하며 은유적인 표현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표현되는 의미를 자기의 입장으로 전환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상대어(여기, 저기 등)의 이해나 사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장적인 낱말의 사용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는 사물에 가상적인 이름을 붙여서 사용하는 역할 놀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범주를 나타내는 낱말에 대한 이해나 표현에 어령ㅁ이 있으며 수용 및 표현 어휘의 수와 의미관계의 유형에 제한이 보입니다. 낱말의 이름을 회상하여 말하는데 어려움이 있기도 하고 접속문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구문론의 결함
구문론의 결함은 낱말이나 문장에서 그 뜻이나 문법적인 유형을 바꾸어 주는 문법형태소들을 이해하거나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격조사 이해와 사용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낱말의 순서를 바꾸어 문장을 만들어서 표현하며 문장의 평균발화길이가 짧습니다. 이 경우 주로 내용어만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기 때문에 조사 등이 생략이 되어 접속문의 사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복문을 이해하거나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내포문에서 주저로가 종속절의 관계를 이해하여 문장 전체의 뜻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책을 읽거나 문제풀이에서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화용론의 결함
언어의 의미론적 결함과 통반하기도 하며 독립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영역으로 다른 영역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보이거나 불손한 느낌을 주기도 하는 영역입니다.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있어서 너무 직설적이거나 융통성이 없으며 현재의 문장에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개개 낱말의 의미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인-결과 관계를 이해하는데 결함을 보이며 이로 인하여 이야기 전체의 의미를 분석하거나 모순점을 찾는 과제에서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간접적인 표현이나 완곡한 표현을 이해하지 못하며 의사소통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하여 상대방이 말하는 도중에 끼어들거나, 대답을 기다리지 않고 질문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비언어적 의도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동언어장애 유형 중 가장 복잡하고 오랜 기간 교육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결함으로 인한 어려움
언어영역의 결함으로 인하여 아동이 겪는 어려움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미론의 결함으로 인하여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상대방이 하는 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단어의 뜻을 알지 못해서 문제를 풀지 못하는 등 학습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휘목록 형성이 늦어지면서 알고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의 적어서 늘 사용하는 단어만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구문론의 결함은 짧은 문장 사용으로 인하여 자세한 설명하기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으며 글쓰기와 같은 과제에서 조사와 접속사 사용에 어려움을 보이게 되면 단순한 글쓰기와 어색한 글쓰기가 될 수 있습니다. 화용론의 결함은 대체로 의미론 결함과 함께 나타나며 대화에서의 어려움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일방적인 질문으로 대화가 끝이나거나 상대방이 하는 말에 적절한 대답을 하지 못하고 동문서답을 하여 대화가 끊어지는 등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동언어장애 아동들의 경우 여러 영역의 결함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특정 영역에 대한 결함으로 인하여 학습에만, 대화에서만 으로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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