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초기 학습 단계 : 색칠하기 선긋기

heyini 2024. 8. 7.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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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는 언제 할까?

아이들은 3세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스스로 글자를 보고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노출로 인하여 통글자를 그대로 인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4세나 5세 이후부터는 좀 더 글자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쓰기는 아이가 한글을 읽기 시작하는 단계에서 좀 더 지난 후에 진행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글자 쓰기를 빠르게 하면 좋을 수 있지만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글자를 쓰는 것은 아이가 손을 움직여야하고 반복된 작업이기 때문에 지겨워하고 힘들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읽을 수 있는 단어의 수가 많아지고 글자 읽기에 흥미도가 높고 관심이 많아졌을 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 쓰기 전 단계

글자를 쓰기 이전에 하게 되는 것은 만 2세부터 하게 되는 선긋기와 색칠하기 입니다. 어린이집 등에서 색칠하기를 먼저 하게 됩니다. 색칠하기를 통해 색연필을 잡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를 통해 추후에 연필을 잡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만 3세가 되면 어린이집에서는 선긋기를 진행하게됩니다. 이렇듯이 연령에 따른 단계가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색칠하기와 선긋기를 통하여 연필을 잡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시고 이를 할 수 있게 된다면 같은 시간에 어머니와 함께 색칠하기 공부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선긋기는 점과 점 사이에 있는 점섬을 따라 긋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긴 선을 끝까지 긋지 못한다면 짧은 선에서 먼저 시작하여 긴 선으로 단계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처음부터 같은 그림을 연결하기 보다는 점선 따라 긋기 후 같은 그림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과 점 사이 선 긋기에서 심한 삐뚫어짐이 없다면 숫자가 적힌 점과 점을 연결하는 것을 연습해봅니다. 이때 아이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께서 같이 해주시면 좀 더 집중하여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성향 별 색칠하기 선긋기 지도하기

아이들마다 성향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도 모두 같을 수 없으며 같은 활동지나 학습지를 사용하여도 모두 쉽게 따라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첫 시작은 되도록 만 2세가 되었을 때 점차적으로 시작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큰 그림보다는 작은 그림으로 시작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나 과일 등의 그림으로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시작을 했을 때 잘 앉아 있는 아이들도 있겠지만 도망가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고 시작 후 지속시간이 긴 아이도 있겠지만 짧은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앉지 않고 도망가는 아이라면 어머니께서 마주 앉지 말고 아동의 옆에 앉거나 아동을 어머니 무릎에 앉힌 상태에서 색연필을 제시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에 긁적여 보는 것으로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동작이 크고 급한 성향을 가진 아이들은 어머니께서 아동의 손을 잡고 함께 조절하는 것을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과정 중 "천천히 쓱싹쓱싹"과 같이 단순한 이야기를 들려주시면서 하시면 좀 더 유지될 수 있습니다.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 완벽하게 하고자 할 수 있으므로 아이와 대화를 하시면서 색칠하기나 선긋기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번갈아가면서 색칠하기나 선긋기, 어머니가 색칠하면 좋을 공간 등에 대해 아이에게 물어보시고 함께 해주시면 아이가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습니다.

학습 시간 정하기

학습 시간은 길면 길수록 좋을 수 있지만 아이들의 성향에 따라서 학습시간을 조절해주시면 좋습니다. 처음 시작단계에서는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5-10분 정도로 정하시고 점차적으로 늘려가시면 좋습니다. 이유는 처음부터 오랜 시간을 하게 되면 아이들이 금방 지치게 될 수 있고 부모님 또한 학습 시간을 유지하고자 하여 자녀를 혼내시게 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들은 학습 시간을 회피하게 되고 거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산만한 행동을 보이는 아이라면 산만한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 아이가 색칠하기와 선긋기를 완성하는데 목표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 과정 중에 혼이 나게 되면 아이가 해야하는 목표에서 벗어나게 될 수 있으므로 아이가 손을 흔들거나 던지는 행동을 보였을 때는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완성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완성이 되면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시고 종료를 하시면 됩니다.

초기 학습에서 부모님의 역할

색칠하기 선긋기 활동에서 부모님의 역할은 자녀를 격려하고 칭찬을 해주시는 것입니다. 아이가 색연필을 잡았을 때 정확하지 않지만 색칠을 지도하였을 때 선긋기를 시도하였을 때 모두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바르게 하지 못하였다고 하여 자녀가 실패한 것이 아니므로 한번 더 해볼 수 있도록 알려주시고 스스로 하지 못한다고 하여 다그치기 보다는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해주시면서 알려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기 학습에서 부모님은 길잡이가 되기도 하고 동반자가 되기도 합니다. 이때 자녀를 질책하시게 되면 자녀는 실패했다는 생각을 먼저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