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놀이
자폐 아동의 경우 함께 놀이 보다는 아동 혼자, 선호하는 특정 활동에 대해서만 즐기고 놀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놀이에 대해서 함께 공유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아동에게 다가가면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등의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아동이 방해를 받는다고 생각을 하거나 중단 될 수 있다는 의식을 하기 때문에 자신 만의 놀이에 집중을 하기 위하여 자리를 이동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자폐 아동의 놀이는 그 아동만의 규칙과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무시하기 보다는 아동의 놀이가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아동의 놀이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폐 아동의 놀이 확장하기
자폐 아동의 놀이 패턴에 대해 알고 이 놀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된다면 처음에는 거부감을 보일 수 있지만 점차적으로 놀이를 다른 형태로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아동들은 늘 같은 패턴으로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그 놀이 패턴에 교구를 바꾸어주거나 조금씩 방해를 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반응이나 놀이를 확장 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방해를 하거나 하지 못하게 하기 보다는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제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동이 상대방을 인지하도록 하고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대상이라는 점을 알려주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아동이 놀이를 하고 싶은 상황에서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대상을 찾거나 필요한 것이 있을 때 그 대상을 찾는 등의 대상 인식을 습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1차적인 상호작용과 함께 주고 받는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하고 있는 놀이에 조금씩 다른 교구를 제시하면서 아동의 관심을 끌거나 아동이 하고 있는 놀이에 다른 교구를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놀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방법 등으로 놀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돌리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의 경우 주로 바퀴를 돌리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 아동들에게 헬리콥터를 제시하고 프로펠러를 돌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따라 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룰렛을 돌리는 것을 확장을 시킬 수 있습니다. 헬리콥터의 경우 프로펠러를 돌리는 모습과 함께 날아가는 형태를 보여주었을 때 아동이 이를 따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룰렛 사용의 경우 인지기능에 이상이 없고 그림에 대한 판단과 그림이 주는 결과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 됩니다. 룰렛을 돌려서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얻는 결과로 이어지도록 했을 때 하나의 목적이 형성이 되고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놀이 확장 시 조심해야 하는 것
자폐 아이들의 놀이는 아동이 혼자서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가장 우려를 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아동들에 따라서는 혼자서 즐기는 놀이가 없는 경우도 매우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놀이, 촉감을 즐기는 모습 등의 행동으로 확장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모든 것을 바꾸기 보다는 단계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필요하며 아동이 이를 생소해하더라도 조금씩 받아드릴 수 있는 정도의 변화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번에 많은 것을 바꾸려고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아동이 거부감을 느끼기도 하고 두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놀이 확장이 필요한 이유
자폐 아동의 놀이 확장은 인지적 능력 향상과도 연관이 될 수 있습니다. 놀이의 다양화로 경험을 통하여 여러 상황에 대해 인지할 수 있으며 각 상황에 대해 문제 해결 방법을 한 가지라도 습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아동의 개인차에 따라서 습득하는 시기를 다를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적용을 하였을 때 아이들은 도움 요청하기, 정보 요청하기 등의 기능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습득 과정에서는 학습적인 방법도 있지만 놀이를 통해서 습득 하였을 때 시간은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일상 생활에서 우연한 작용을 통하여 아동도 모르게 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놀이 확장을 통한 방법이 보다 나은 향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훈육을 하는 방법과 정도 (0) | 2024.11.13 |
---|---|
장애아동 판정기준 (0) | 2024.10.24 |
아이와 같이 하는 어휘 늘리기 (1) | 2024.10.20 |
소근육 사용 : 소근육 향상 놀이 (0) | 2024.10.18 |
의사소통 의도 향상 시키기 : 자폐스펙트럼 (0) | 2024.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