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질문이해하기 : 왜 이해 및 대답하기

heyini 2024. 9. 14. 12:20
반응형

'왜' 질문은?

'왜'라는 질문은 '무엇' 질문을 다음으로 아이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문 입니다. 부름에 대답하는 과정에서도 "왜"라고 대답을 할 수 있고 이유를 묻는 질문으로 "왜" 정보를 요청하는 질문으로 "왜"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를 아이들이 온전히 이해하고 사용을 하기 보다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을 하게 되며 부모님의 "왜" 질문에는 대답을 하지 못하고 같은 말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왜"라는 질문은 이유, 문제해결, 추론 등 다양한 의미로 사용을 됩니다. '어떻게' 질문과 비슷하면서 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하기 때문에 질문을 받은 사람의 이해도에 따라 정확하게 대답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 이해하기 왜 대답하기  

'왜'라는 질문을 이해하는 것은 '누구, 무엇, 어디'의 완전습득과 '언제' 시간 개념을 일정 부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경우, '어떻게'질문을 이해하고 '어떻게해야하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할 수 있는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장면에 대해 묘사 할 수 있고 그림과 같은 단서 제시가 없는 상태에서도 설명을 할 수 있을 때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을 할 수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동이 질문을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와 '어떻게'는 함께 사용이 가능하지만 질문을 들었을 때 혼란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학습의 기준

'왜' 활동을 진행하기 앞서 기준을 알고 진행을 하였을 때 아이와 부모님 모두 힘들지 않고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기준은 아동의 생활연령 및 언어 연령이 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생활연령이 6세 이상이 되었을 때 '왜' 활동은 가능합니다. 다만, 아동의 언어연령이 5세 6개월 이상이 되지 않았을 때, 표준화된 언어 평가(PRES)에서 사물의 용도 설명, 용도에 맞게 찾기, 시간 개념, 수량 개념 등에서 오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왜' 활동이 진행이 되었을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의 세부항목을 확인하여 지속적인 오반응이 나타난다면 이 부분에 대한 활동을 우선 진행하신 후에 재검사를 통하여 아동이 습득 하였다면 그때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적인 부분 알아보기

아동의 언어발달을 전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는 몇가지의 검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표준화된 검사로 취학전아동의 표현언어 및 수용언어 발달척도를 우선 진행하신 후 세부적인 검사를 진행하시는 방법도 있으나 5세 이후 아동의 경우 구문의미이해력, 문제해결력 검사를 함께 진행하여 아동의 세부적인 언어 사용의 문제 및 언어발달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검사는 문제해결력검사로 그림을 보고 질문에 대답을 하는 과정으로 진행이되며 이유, 추론, 해결, 원인 과 같이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하여 아동이 어려워하는 언어세부영역을 파악하고 수업이 진행이 되었을 때 보다 빠른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알려주기

일이 진행되는 순서를 아동과 함께 이야기를 해보고 이를 가정에서 순서대로 해보는 것입니다. 부모님이 알려주시기 보다는 아이에게 물어보시고 아이가 말하는 순서대로 해보신 후 오류가 생겼을 때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물어보시는 과정으로 진행을 하고 이 과정에서 아이가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지켜보시고 아이가 어려워하거나 포기하는 순간에는 조언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언을 하실 때에는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와 같이 방안을 제시하는 듯한 어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는 아이가 배운 것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