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의 영역
재활치료에는 다양한 영역이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을 통하여 자녀의 발달을 향상 시키고자 하며 각 영역에는 전문 교육을 받은 재활치료사들이 그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료 영역에는 언어, 감각통합, 놀이, 미술, 운동 영역 등이 있고 그 외에도 여러 영역이 있습니다. 치료의 영역은 다르지만 모두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정상 발달에 맞춰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영역이 나뉘는 것은 각 영역마다 사용하는 도구와 접근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만 치료영역은 아동의 역량에 따라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크게 놀이발달 향상과 심리치료의 영역으로 언어발달이 느린 아동이나 사회성 발달이 느린 아동의 경우에도 해당 영역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놀이치료에서는 놀이활동을 통한 상호작용과 다양한 놀이를 해볼 수 있도록 진행을 하며 놀이활동의 아동의 아동은 연령과 아동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에 맞게 교구를 선택하고 구성하게 됩니다. 놀이치료실에 가시면 장난감을 교구로 활용을 하게 되며 아동의 수준에 따라서 장난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도 합니다. 활용방법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주고 받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도 하고 놀이 규칙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놀이치료를 통한 언어향상
놀이치료를 통해서 언어향상이 가능할까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언어치료와 달리 놀이 상황에서 아동에 언어적인 자극을 주기 때문에 언어 이해에 대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언어 표현의 경우 직접적으로 말을 따라 하도록 유도하거나 말소리를 내는 것을 알려주는 영역은 아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향상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언어 이해는 왜 빠른 향상을 보이는가 에 대해서는 아동이 직접적으로 치료사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좀 더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으로 언어치료와 놀이치료를 함께 진행하실 때에는 각 영역의 치료사가 설정한 목표가 어떠한 것인지, 두 영역이 하나의 목표로 진행이 되는지에 대해 분명히 이해를 하시고 접근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영역의 접근은 아동을 하나의 시선이 아닌 여러 시선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고 아동이 여러 사람을 통해서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도 하지만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정체가 되기도 합니다.
놀이치료 시 해줄 수 있는 언어 자극
놀이치료에서 아동에게 해줄 수 있는 언어 자극 중 표현언어 측면에서는 아동의 행동적인 표현에 대해 이해해주고 아동의 반응을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교구를 제시하고 아동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을 때 교구를 정리 하기 보다는 아동이 이 교구에 대해 충분히 관찰을 하고 만져 볼 수 있도록 기다려주시되 아동에게는 교구의 이름을 천천히 말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동이 단어수준의 발화를 하는 경우 치료사는 단어 뒤에 각 상황에 맞는 서술어를 붙여주면 표현언어에 대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언어 자극 시에는 아동에게 맞게 이해하기 쉽게 말해줄 필요가 있으며 발화 속도 또한 아동에게 맞춰서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놀잇감의 다양화
장난감을 교구로 활용하는 것은 언어치료에서도 연령이 어린 아동에게 진행을 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놀잇감을 다양하게 하여 접근을 하였을 때 좀 더 여러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에 대처하는 방법도 아동이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동에 따라 앉아서 놀이를 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고 신체 활동을 선호하는 아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언어 자극을 주었을 때 보다 빠르게 언어가 향상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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