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전반기 언어 이해 향상 시키기
36~41개월의 3세 전반기 유아의 경우 사물 찾기 등을 통하여 언어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표현언어도 중요하지만 수용언어 및 언어 이해 정도, 인지 정도도 중요합니다. 모든 시기에 중요한 부분이나 이때 부터는 부모님의 말을 아동이 듣고 반응을 하는 것을 살펴 보며 발달 정도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사물 카드를 보며 찾기를 할 수도 있지만 동물 책, 자동차 책 등을 보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난감 놀이를 하면서 명칭을 알려주고 찾기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아동의 반응이 없다면 풍선을 아동에게 날려주면서 관심을 끌 수 있고 자동차를 아동에게 밀면서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관심 끌기를 우선 진행하고 이후 사물을 손에 올려놓고 보여주고 숨기기 등을 하면서 명칭 등을 알려주는 언어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사물로 언어 놀이 하기
41~48개월에는 사물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고 성인을 따라 모방하기도 합니다. 이때에의 언어 놀이는 사물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부모님께서 보여주시는 것이 좋으며 보여주실 때에는 의성어, 의태어를 함께 사용하여 알려주시면 가장 좋습니다. 아이들의 눈에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듣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과 함께 들었을 때 행동에 대한 언어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행동과 말을 함께 보여주셔야 합니다. 유아들은 눈에 보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당연한 단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듣고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여 혼을 내시면 안되고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의 행동에 반응 보여주기
41~48개월에는 가장 말을 많이 하고 시작할 시기 입니다. 이때 아동이 말을 다양하게 하지 않고 사용한는 언어만 사용한다면 아동의 놀이 형태와 방법을 지켜보신 후 교구나 놀이 방법을 바꿔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아가 예민한 경우, 둔한 경우에 따라 부모님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민한 경우에는 아동의 새로운 행동에 과하게 반응하기는 경우 놀라서 그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둔한 경우에는 유아의 작은 행동에도 크게 반응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아가 교구 등을 어머니께서 주면서 반응을 요구하는 경우 무시하시면 안되고 고맙다고 말씀을 해주시거나 또 가져다 달라고 하는 등의 말을 알려주시면서 반응을 해주시는 겁니다. 이 또한 언어 놀이의 한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말 수가 적은 아이
48개월이 되었음에도 말을 많이 하지 않고 필요할 때만 말을 하는 경우 말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때에는 아동이 어떠한 상황에서 말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 있을 때 말을 많이 하는지, 요구하는 상황에서 말을 많이 하는지 등을 알아보고 그 상황에서 1-2회 정도 말을 더 걸어주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을 때에는 강제적으로 말을 시키기 보다는 새로운 상황에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제시하면서 1-2회 정도 말을 시작하여 늘려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낯선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말을 하지 않고 행동으로 하는 아이
유아 중 말을 할 수 있지만 말을 하지 않고 행동으로 표현을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아이가 어떠한 상황에서 행동으로 주로 표현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행동으로 표현하는 주 대상이 있을 수 있으며 확인을 한 후에는 사람에 대해서 특정 사람에게만 행동으로 하는 경우 공 주고 받기나 아동이 좋아하는 것으로 말을 해볼 수 있도록 언어 놀이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언어 자극 방법은 다양한 종류가 있을 수 있지만 아동의 현재 수전에 따라서 해줄 수 있기 때문에 공놀이, 풍선 놀이 등은 말을 할 수 있지만 행동으로 하는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유도를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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