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하지 않는 아이 말 시켜 보기-2세
가정에서 언어 향상을 위한 교육에는 아동의 연령 보다는 현재의 아동의 수준에 따라 해당하는 연령에 할 수 있는 언어 놀이를 해주시면서 언어 자극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식 등을 먹을 대에 간단한 요구하기 등을 알려주시거나 그림책을 함께 보며 단어 수준 또는 2단어 연결 수준으로 말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아동이 말을 하지 않고 있고 따라 하지 않을 경우 단순한 "빵빵"이나 "빠빠"와 같이 쉽게 낼 수 있는 소리를 유도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전혀 하지 않을 경우 밥을 먹여 주시면서 "아"와 같이 소리를 내어 아동이 보고 따라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서 말소리를 내는 것을 우선 유도해주시면 좋습니다.
단어로만 말하는 아이 -3세(30-35개월)
문장 수준으로 말을 해야 하나 사물을 요구하는 과정이나 하고 싶은 것,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질문을 했을 때 단어로만 말을 하는 경우에는 아이가 말을 한 뒤에 해야 하는 말을 붙여서 문장을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에 무슨 교육인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아이의 경우 뒤에 오는 말을 굳이 하지 않아도 부모님이, 다른 어른들이 알아서 해주시기 때문에 단어로만 말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뒤에 오는 말을 우선 알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사과를 보고 "사과"라고 했을 때 어머니께서 "사과 먹을까?"와 같이 말씀하시면서 그냥 사과를 주시게 되면 아이는 사과만 말을 해도 엄마가 주는 구나 라고 생각합니다. 이 상황이 반복 되는 경우 말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사과"라고 했을 때 "주세요."라고 말해주시면서 사과를 주시는 것으로 언어 자극을 주시는 겁니다.
문장으로 만들어주기 -3세(30-35개월)
언어 자극을 주었다면 이를 확장시켜 문장으로 말하는 단계로 나아가야합니다. 이때부터 어머니께서 자녀의 반응을 기다려주시는 연습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이가 빨리 말을 하지 않아서 조급해하시면 자녀 또한 조급해져서 말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는 "사과"라고 했을 때 "주세요."라고 알려주신 후 같은 상황이 되었을 때 자녀가 "사과"라고 하면 어머니께서 아이를 보며 기다려주시거나 "주"와 같이 아이가 말을 해볼 수 있도록 한 글자씩 알려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가 모든 말을 따라하지 않고 "주"라고만 따라 하여도 이때는 칭찬을 해주시고 사과를 바로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아이는 단어 외에는 정확하게 말을 해 본 경험이 없기 땜ㄴ에 순서대로 하나씩 알려주실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어휘 만들어주기-2~3세
다양한 어휘를 만들어주는 과정에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책, 그림카드, 장난감 등 여러 가지 도구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가 공부처럼 느끼지 않고 놀이로 접근을 하여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촉감놀이를 하면서 사물의 이름을 알려줄 수 있고 식사 및 간식을 먹으면서 음식의 이름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읽어주고 아이가 는 것 보다 그림을 함께 보고 이름을 알려주시고 찾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가 언어 자극을 받아 스스로 단어를 말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1-2음절의 경우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나 3음절 이상의 경우 따라하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려운 말 보다는 쉬운 말 위주로 정확한 것 보다는 아이가 말을 따라 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칭찬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가정에서 자녀 교육 시 주의할 점
가정에서 지도하는 경우 주의하여야하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이에게 집중을 해주세요. 하루 5-10분 휴대전화를 잠시 내려놓으시고 오로지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고 말을 하는 것에 대해 집중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도 산만하지 않고 어머니에게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자료 제시 또는 청각적 자극이 정확하게 제시 되어야 합니다. 시각자료는 카드나 그림책이 될 수 있으며 이때 보여주기만 하시면 안 되고 아이와 함께 손으로 책을 두드리거나 가리켲며 말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는 한 가지를 오래 볼 수 없고 집중 시간이 짧습니다. 어머니가 원하는 반응이 아니어도 반복해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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