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아이와 함께 책을 읽는 방법

heyini 2024. 8. 15. 15:49
반응형

책읽기의 중요성

독서는 글을 읽는 것입니다. 또한 이에 대한 중요성은 여러 매체에서 나오고 있고 부모님들도 알고 있습니다. 독서는 읽기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자를 읽는 과정을 통하여 가장 첫 단계인 읽기가 향상이 되고 이후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울 수 있으며 정서적 이해 및 안정, 내가 직접 경험하지 않았어도 책을 읽음으로써 간접적으로 경험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문해력, 독해력, 어휘력 등 다양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가장 쉬운 단계이면서 가장 어려운 과정이기도 합니다. 책을 많이 읽은 자녀는 그만큼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고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책을 읽어주어야 할까?

아이들은 영유아시기부터 책을 접하게 됩니다. 사운드북이나 놀이책, 그림책 등 다양한 책들이 있고 요즘은 책을 보며 오디오를 듣기도 합니다. 어떠한 형태의 책이 좋을지에 대해서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아이의 연령에 맞는, 아이의 선호에 맞는 책을 제시하고 함께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모님이 제시하는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어느정도 연령이 높아지면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표현 할 수 있게 되고 이를 고집처럼 요구하기도 합니다. 입체적인 것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팝업북과 같은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책을 함께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읽어주는 것을 듣지 않을 때는?

책을 읽는 방법에는 특별하게 정해져 있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 글자를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부모님께서 책을 읽어주시게 되는데 아이들은 잘 듣지 않습니다. 책을 아이가 들고 가기도 하고 찢기하고 여러가지의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님들은 반복적으로 시도를 하기도 하지만 포기를 하시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아이에게 책을 먼저 주시고 충분히 관찰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연령의 아이들은 직접 보고 만지고 입에 넣어보면서 충족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아이에게는 책을 읽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를 혼내시거나 책을 빼앗게 되면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 보다 책은 놀이가 아니라고 생각하여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책을 내려 놓았다면 책을 바로 놓고 펼쳐서 그림을 보여주시면서 단어로 이름을 말해주시거나 의성어와 의태어가 섞인 문장을 말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대로 읽는 것은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책은 빠르고 쉽게 읽어주시고 다음 책으로 넘어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스스로 책을 보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반대로 어머니에게 책을 가지고 오게 됩니다. 이때에도 긴 글을 읽어주시기 보다는 짧게 그림을 이해하기 쉬운 말로 바꾸어 읽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선택하는 책이 싫으신 경우

아이가 선호하는 책과 부모님이 아이가 읽었으면 하는 책이 다를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무조건 아이가 읽고 싶은 것은 읽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고려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연령이 낮은데 자신보다 높은 연령의 책을 고집하는 경우 이는 중재가 필요합니다. 동물책이 많아서 더이상의 동물책을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여 동물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선호하는 시기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동물에서 공룡, 공룡에서 자동차 등으로 바뀌기 때문에 좋아하는 영역을 활용해서 책을 읽는 흥미를 높이고 책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실 수 있습니다.

어떤 책이 좋을까?

아이와 책을 읽을 때에는 어떤 책이 좋을지 고민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집을 다 사기에는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특정한 브랜드의 책을 2~3가지 정도 선택하고 아동에게 제시했을 때 좀 더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이나 책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책을 제시하게 되면 선호하는 것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의 연령이 아닌 개월에 맞는 책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운드북의 경우에는 아이가 누르기 쉬운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팝업북의 경우에도 여러 연령이 있으며 아동이 좋아하는 영역이 있다면 그에 맞는 책을 우선 제시하고 다른 주제의 책을 제시하여 관심사를 확장 시켜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